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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관여도

CYR 2020. 4. 29. 22:34

1.소비자 관여도와 정의 

 

소비자 관여도란 특정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중요도 또는 관심을 뜻합니다. 

동일한 제품이라고 해도 고객에따라서 인식하는 제품의 중요도가 다를 있으며, 같은 고객이라도 상이한 제품에 대하여 느끼는 중요도가 다를 있습니다. 

관여도가 높을 경우 대체적으로 가격이 높고 소비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제품의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게 되고 시간을 투자하게되며 구매의사 결정이 복잡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관여도가 낮게되면 가격은 낮고 다른 제품들과 차이가 없다고 느끼게 되며 혹여 잘못 구매하더라도 자신에게 피해가 없기 때문에 제품의 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이 적어지나 , 광고나 이벤트에서 얻을 있는 반복적인 정보에 노출되어 충동적으로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짜리 식당에서 밥을 먹기로 했다면, 식당의 후기 , 시그니처메뉴는 무엇인지, 다양한 매채를 통한 정보를 얻기 위해 힘을 쓰고, 만약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갔다고 해도 식당이 자신의 기대에 부응 하지 한다면 크게 실망하지만,  

반대로 5천원 짜리 떡볶이를 먹기위해 식당의 정보를 획득하려 크게 노력하지 않고, 길가다 보이면 들어가는 경우도 많으며, 맛이 없더라도 크게 실망하지 않는 처럼 말입니다. 

관여도가 높은 제품으로는 대부분 가격이 비싸고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위험도를 지닌 제품 구성군이 많으며, 관여도가 낮은 제품으로는 가격이 낮으며 구매주기가 짧은 실생활에서 쓰이고 있는 대부분의 소모품들과 생필품들을 예로 있습니다. 

2. 제품의 다양성과 관여도에 따른 유형의 특성 4가지 

복잡한구매행동 (고관여도 + 고다양성 ) 

- 고관여도 제품군이기 때문에 고객은 구매시 각강의 의사결정 단계를 오랜기간 꼼꼼히 살핀다. 

- 복잡한 브랜드 선택 프로세스와 구매 프로세스가 합쳐져있다.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 저관여도 + 고다양성 ) 

- 관여도가 낮기 떄문에 구매행동간계가 짧다. 인지부터 구매까지 비교적 빠르게 이루어진다. 

- 구매를 신중하게 하지 않는다고 있다. 

인지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 고관여도 + 저다양성 ) 

브랜드들 간에 차이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순수하게 제품의 성능들만 따진다. 

디자인, 성능, 기능, 가격등은 제품들마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점이 다르다. 

습관적 구매행동 ( 저관여도 + 저다양성 ) 

구매 프로세스도 단순하고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들 간의 차이도 적기 때문에 아주 단순하게 구매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소금이다. 물론 소금도 브랜드만 찾는 사람이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전에 구매햇던 제품이라는 이유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상 브랜드 형성이 안된 것이라고 있다. 

 

3. 문제해결방식과 관여도의 따른 유형 3가지 

- 포괄적 문제해결 

포괄적 구매의사 결정은 문제/욕구의 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 > 사용후 평가의 단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포괄적 문제해결이란 모든 의사결정 과정이 엄격하게 적용되는 형태로 문제해결이 소비자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닐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이 잘못되는 경우 심한 심리적 , 제무적 위협을 느끼게 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유형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소비자는 의사결정과정을 모두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나 순서는 일부가 뒤바뀔 수도 있습니다. 

경우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원과 접촉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넓게 수집하며 이를 바탕으로 대체 안들을 비교, 평가하여 최적 안을 발견하려고 노력합니다.  

특정 제품범주에 대한 초기구매에서 포괄적인 문제해결방식을 적용하고 이후에도 수차례 이를 반복하게 되면 소비자는 상표 충성도에 의한 의사 결정자로 전환하게 됩니다. 

- 제한적 문제해결 

제한적 문제해결은 일상적인 반응행동과 포괄적 문제해결의 중간정도에 위치해있는 의사결정입니다. 소비자가 알고 있는 제품군에서 새로운 상표에 직면할 이러한 의사 결정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 등산이 취미인 소비자가 새로운 상표에 관한 정보가 없으므로 관련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것을 말합니다. 

-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충성도란 고관여도 제품이긴 하지만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경우입니다. 

제품을 구매할 특정한 브랜드를 선호하여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 브랜드 자산의 핵심적인 구성요소 입니다.